지난 포스팅에서 언급했듯이 미국심리학회에서 분류한 내용을 소개하려고 한다. 미국은 한국과 분류한 기준이 다르기에 좀 더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알아보았다.
한국심리학회처럼 명확하게 몇개로 분류되어있는지 미국심리학회에 명시되어 있지 않지만, 여러 사이트들을 뒤져보고 취합해본 결과 15개의 분야로 분류되고 있으며, 그 목록은 아래와 같다.
임상 심리학(Clinical Psycology), 인지 심리학(Cognitive Psychology), 발달 심리학(Developmental Psychology), 진화 심리학(Evolutionary Psychology), 법정 심리학(Forensic Psychology), 건강 심리학(Health Psychology), 직업 심리학(Occupational Psychology), 사회 심리학(Social Psychology), 행동 심리학(Behavior Psychology), 신경 심리학(NeuroPsychology), 비교 문화 심리학(Cross-Cultural Psychology), 상담 심리학(Counseling Psychology), 교육 심리학(Educational Psychology), 실험 심리학 (Experimental Psychology), 산업 심리학(Industrial Psychology)이 있다.
이 중에 한국심리학회의 기준 분류에 해당하지 않는 분야는 진화 심리학(Evolutionary Psychology), 직업 심리학(Occupational Psychology), 행동 심리학(Behavior Psychology), 신경 심리학(NeuroPsychology), 비교 문화 심리학(Cross-Cultural Psychology), 교육 심리학(Educational Psychology), 실험 심리학 (Experimental Psychology) 등이 있으며, 하나씩 가볍게 살펴봅시다.
진화 심리학(Evolutionary Psychology)
220세기 말기 심리학 이론에 진화의 개념이 자리를 잡기 시작했고 인간 행동의 진화론적인 관점에서 사회적인 행동을 이해하는 사회생물학의 파생물이다. 재미있는 부분은 사회생물학의 아버지라 불리는 에드워드 오 윌슨(Edward O. Wilson, 1929.06.10~2021.12.26)의 활약으로 1975년부터 근 30년간 사회생물학과 진화심리학이 함께 발전하였는데, 진화 심리학은 찰스 다윈의 진화론을 기반으로 두고 사회 심리학과 맞물려 근대에 이르러 새로운 학문으로 발전했다.
직업 심리학(Occupational Psychology)
직업과 관련된 다양한 활동들을 연구하는 직업심리학은 응용 심리학의 종류 중 하나이며 진로를 탐색하거나 당사자가 직업을 선택하는 데 도움을 준다든지 현재 직업에 얼마나 잘 적응할 수 있는지, 은퇴 이후에 어떻게 살아갈지 등의 직접과 연관된 모든 과정과 활동을 과학적으로 통합적으로 탐구하는 학문이다. 한국심리학회의 분류에서 산업 및 조직심리학과 관련된 분야이며 직업 심리학이 조직심리학(Organizational Psychology)과 같은 학문으로 분류하는 경우도 있다.
행동 심리학(Behavior Psychology)
기초 심리학의 종류 중 하나인 행동심리학은 인간의 행동을 관찰하는 심리학으로 객관적인 관찰법과 조건을 통해 인간이 어떻게 행동을 습득하고 인간의 행동을 어떻게 변화시키는 방법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행동 심리학은 종종 행동주의라고 불리는데, 환경과의 상호작용이 행동을 결정하는 방법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 체계적이고 관찰할 수 있는 방식으로 행동을 연구하는 방식의 행동주의자들이 취하는 접근법이 포함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 학파에 따르면, 개인의 감정, 기분 또는 인지들은 너무 주관적이기 때문에 관찰할 수 있는 행동만 고려한다.
신경 심리학(Neuropsychology)
신경 심리학은 뇌와 신경계에 대한 연구하는 신경과학과 정신에 대해 연구를 하는 심리학을 결합한 학문이다. 따라서 신경 심리학은 뇌와 신경계가 사람의 생각과 행동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초점을 맞추는 심리학의 한 분야이다. 이 연구 분야는 본질적으로 실험적이고 임상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다.
비교 문화 심리학(Cross-Cultural Psychology)
비교 문화 심리학은 문화적 요소가 어떻게 인간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하는 심리학 분야이다. 1972년에 국제 이문화 심리학 협회(IACCP)가 설립 되었고 이 분야는 그 이후로 계속 성장하고 발전하고 있으며 오늘날 많은 심리학자들이 전 세계의 다양한 문화들 사이에서 행동이 어떻게 다른지 활발히 조사되고 있다.
교육 심리학(Educational Psychology)
교육 심리학은 인간이 지식을 배우고, 유지하고, 적용하는 방법에 대한 과학적 연구에 초점을 맞춘 심리학 분야이다. 이 분야의 심리학자들은 행동주의 심리학자의 관찰 방법과 다르게 사람들이 어떻게 정보를 흡수하고 보유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이것을 그들의 삶에 적용하는지를 연구할 때 감정, 인지, 사회, 그리고 행동 학습 과정을 포함할 수 있다. 그리고 학교 심리학과 교육 심리학은 엄연히 다른데 교육 심리학은 학교 교육 자체에 대하여 집중하고 있고, 학교 심리학은 학생들의 관점에 초점을 두고 있다.
실험 심리학 (Experimental Psychology)
실험 심리학은 대상의 행동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 과학적인 접근과 방법을 사용하여 인간과 동물의 행동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여기서 사용하는 과학적 방법은 모든 과학 분야에서 사용하고 있으며, 이러한 실험을 통해 인간과 동물의 행동을 식별하고 설명하는 것을 돕는 이론을 개발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여기까지가 한국심리학회의 분류에 포함되지 않았던 미국 기준의 심리학 분류 기준의 소개였으며 한국심리학회의 기준은 아래의 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리학에서 말하는 성격과 다양한 종류의 성격 장애 (0) | 2022.06.28 |
---|---|
심리치료의 종류와 치료 성공 요인 (0) | 2022.06.27 |
다양한 심리학의 분야 - (2) (0) | 2022.06.21 |
다양한 심리학의 분야 - (1) (0) | 2022.06.16 |
인간을 탐구하는 학문, 심리학을 소개합니다. (0) | 2022.06.15 |
댓글